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하고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 보내세요.

기사승인 2019.11.15  12:56:22

공유
default_news_ad1

무더웠던 여름이 지나가고 출퇴근 하는 사람들의 옷차림이 두꺼워짐에 따라 겨울이 한층 다가왔음을 느낀다.

최근 5년 동안 겨울철 화재는 평균 약 1만5000건으로 전체 화재 가운데 겨울철 화재가 1/3을 차지했고, 연평균 인명피해는 매년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처럼 겨울철에는 화재발생위험과 인명피해가 증가하기 때문에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시기이다.

화재예방을 위해 주택용 소방시설을 구비해 두면 화재시 유용하게 쓰일 수있다.

주택용 소방시설이란 단독경보형감지기, 소화기를 말한다.

단독경보형감지기는 연기로 화재를 감지하면 자체 내장된 전원(건전지)으로 음향장치가 작동해 경보음을 울려 신속하게 대피 할 수 있게 하는 장치이다.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대상은 단독주택(단독·다중·다가구), 공동주택(연립·다세대)이다.

설치기준은 단독경보형감지기(주택용 화재경보기)는 구획된 실마다 설치, 소화기는 세대별, 층별 1개 이상 설치해야 한다.

단독경보형감지기 설치 방법으로는 베이스와 본체가 있는데 먼저 베이스를천장에 나사로 고정한다. 그 다음 배터리 단자를 본체에 연결 후 본체를 베이스에 돌려서 고정시키면 된다. 간혹 가다 오작동 할 수 있는데 당황하지말고 본체에 있는 리셋버튼을 누르면 된다.

소화기의 압력게이지가 녹색 부분에 있는지 확인하고 사용기한은 10년이다.

주택용 소방시설은 인터넷이나 대형마트, 인근 소방기구 판매점에 가면쉽게 구할 수 있다.

최근 7년간 연령별 주택화재 발생현황을 보면 70세 이상이 356명(34.3%)으로 가장 많았다. 고향에 계신 부모님 댁에 아직 주택용 소방시설이 없다면 하나 구비해 드리면 더욱 안전한 겨울을 보낼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지방소방사 한민수 airtoday@hanmail.net

<저작권자 © 공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