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새 의자 - 도시공원과 최성현 과장

기사승인 2019.08.26  11:07:42

공유
default_news_ad1

- “각종 자격증에 노력형 공무원”

중구청은 지난 7월 22일 인사에서 그동안 본청과장과 동장으로 수고한 4명의 사무관을 ‘공로연수’ 발령을 냈다.
그 중 한 명이 영종용유지역의 공원과 녹지를 담당하였던 전임 홍기주 도시공원과장.
이에 공원팀장 최성현을 과장직무대리로 발령을 내어 업무에 차질이 없도록 하였다. 

도시공원과는 3개팀으로 도시경관팀은 주로 도시디자인 및 광고관련업무와 불법옥외광고물 단속하고, 공원팀은 공원녹지업무와 향후 경제청으로부터 인수받을 사무환원관련 업무협의 업무를 하며, 산림팀은 산림 관리와 산림 내 숲가꾸기 등산로관련 업무 산불종합대책을 담당하고 있다.
도시공원과의 최대과제는  LH와 인천도시공사가 조성한 공원과 녹지를 관할청인 경제청과 함께 함동 점검을 하여 시설에 관하여 이상 없는 상태에서 인수받는 일이다.

공원의 경우 현재는 73개소이고 추가로 41개 공원을 차질 없이 받아야 한다. ( 1개 공원의 경우 100,000㎡ 이상은 경제청 관리, 100,000㎡ 미만은 중구청관리) 공원과 녹지 광장을 포함하여 관리면적은 현재는 180만 ㎡ 이나  인수 후에는 346만 ㎡가 된다. 여기에는 필요인력과 유지예산이 뒤따라하는 어려움이 있다.

중요한 시기에 과장직무대리를 하게 된 최 과장은 1967년생으로 대학 졸업 후 1995년도 무안군청 녹지직 공무원으로 시작하여 2003년 인천중구청으로 전입, 당시 영종출장소에서 ‘산불예방 담당’으로 중구청과 인연을 맺였다. 문과출신으로 녹지직을  수행하기 위하여 최과장은 ‘산림기사 ? 식물보호기사 ? 조경산업기사’ 의 국가기술자격을 취득한 노력형 공무원이다.

그 동안 중구는 유수지공원과 인근 백련산, 백운산을 자연학습 교육장으로 활용한 다양한 숲 체험 교육을 실시해 지난해 해당 사업의 수혜인원이 10,313명이나 될 정도로 성황리에 사업을 마무리 한 바 있다. 올해도 ‘2019년도 유아 숲 교육 운영 사업’을 추진하면서 유아 숲 체험원 조성 사업, 생태학습관 조성 사업등도 진행할 예정이다.

유아 숲 교육 운영 사업은 유아들에게 다양한 숲 체험을 제공해 환경 친화적인 태도를 갖게 하고 숲에서 뛰어 놀며 전인 발달이 이루어지도록 산림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현재 중구의 경우 산림과 공원녹지에 대하여는 양적으로 충족되어 있다. 이에 신임 최과장은숲속의 휴식공간도 시민들이 참여하여 만드는 ‘산림복지’에 많은 관심이 있다고 밝혔다.

산림복지란 산림을 활용한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삶이라는 개념으로 정의되는 복합된 개념으로
산림을 활용한 숲 태교, 숲 유치원, 숲 체험, 산악 레포츠, 산림휴양, 산림치유 등으로 비교적 명확한 프로그램으로 설정되어 있다.

 

홍승준 선임기자 airtoday@hanmail.net

<저작권자 © 공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